일상 생활

서비스 디자인 정의

론스 2018. 1. 31.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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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이란?


학제적 접근 방식으로서 서비스 디자인

마르크 스틱도른

솔직히 말해 디자인의 강점은 아직 그것이 한 가지 정의에 고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더는 새로운 질문이 필요 없을 만큼 정의가 내려진 분야는 이미 죽었거나 무기력하게 죽어가는 경우가 많다.

리처드 뷰캐넌(Richard Buchanan), 2001

 

학계가 정의하는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은 유,무형 매개체를 사용하는 경험에 초첨을 둔 새로운 분야이다. 특히 소매업, 금융업, 운수업, 의료업 등은 서비스 디자인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분야이다. 서비스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사용자에게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디자인한다. 또한 이는 디자인과 경영, 공정 공학Process Engineering 의 다양한 방법을 조합한 학제적 분야이다. 서비스는 이미 아주 오래전부터 존해했고 다양한 형태로 체계화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비니지스 모델을 고려해 서비스를 디자인한다면 사용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서비스 디자인은 지식 기반 경제에서 필수적이다

코펜하겐이스티튜트오브인터랙션 (The Copenhagen Institute of Interaction Design), 2008

 

서비스 디자인은 고객에게 더욱 유용하고 매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직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이다. 서비스 디자인은 새로운 학제적 통합 분야이다

스테판 모리츠(Stefan Moritz), 2005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를 유용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드는 일이다

영국디자인카운슬(UK Design Council), 2010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 인터페이스가 고객 입장에서는 편리하고 매력적이도록, 공급자 입장에서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차별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르기트 마게르(Birgit Mager), 2009


 


업계가 정의하는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은 훌륭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분야이다.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함께 고려하면서 환경, 의사소통, 제품 등의 사용성과 만족도, 충성도, 효율성을 개선한다

엔진서비스디자인(Engine Service Design), 2010

 

서비스 디자인은 기업이 고객의 요구를 종합적이고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통체적 방법이다.

프론티어서비스디자인(Frontier Service Design), 2010


서지스 디자인은 직원들이 브랜드 메시지에 걸맞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과 도구,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일이다.

컨티늄(Continuum), 2010

 

서비스 디자인은 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역량이다. 서비스 디자인은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롭게 혁신하기 위한 창조적이며 실직적인 방법이다.

리브워크(Live Work), 2010

 

같은 가격에 같은 커피를 파는 두 커피숍이 나란히 있을 때 서비스 디자인은 여러분이 첫 번째 커피숍 대신 두 번째 커피숍으로 들어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31볼트서비스디자인(31 Volts Service Design), 2008

 

사람과 사람, 사람과 제품, 사람과 조직, 나아가 서로 다른 조직 사이의 관계의 본질과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서비스 디자인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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